2021 K리그 스폰서십 미디어 노출 효과 '3447억원'

김명석 기자  |  2022.01.21 14:17
2021 K리그1 우승을 차지한 전북 현대 선수단.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2021 K리그1 우승을 차지한 전북 현대 선수단.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의 스폰서십 효과가 34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은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 더폴스타에 의뢰해 '하나원큐 K리그 2021' 전 경기(K리그1 228경기, K리그2 180경기, 플레이오프 4경기, 총 412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2021시즌 K리그 스폰서십의 경제적 효과 합계가 3447억 5216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연맹에 따르면 이번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전통 미디어를 비롯해 온라인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와 경기장 현장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다. 2021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969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현대오일뱅크'가 약 801억원 ▲'게토레이'가 약 281억원 ▲'희망의씨앗'이 약 183억원 ▲'레모나'가 약 85억원 ▲'EA스포츠'가 약 43억원 등으로 뒤를 이었다.

미디어별로는 ▲TV 생중계를 통한 스폰서십 노출이 약 2628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TV 뉴스를 통한 노출은 약 327억원 ▲TV 프로그램을 통한 노출은 약 280억원 ▲뉴미디어 생중계 및 영상클립을 통한 노출은 약 182억원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한 노출이 약 8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연맹은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1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미디어 시장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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