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 남성 조루는

채준 기자  |  2021.05.11 15:51
비뇨기과에서 가장 어려운 남성 관련 질병은 조루다. 정의하기가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사정을 너무 빨리하게 되는 것이 조루 증상이다. 발기부전의 경우 20세기 말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발기부전의 치료의 새로운 지평이 열렸다. 반면, 조루증은 아직까지도 여러가지 치료 방법에 대해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조루증은 사정장애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일반 성인 남성의 20-30%가 조루증은 호소할 만큼 흔한 남성 성기능 장애이다. 그러나 조루증의 진단 기준은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정확한 조루증의 유병률 조사 및 조루증의 진단과 치료 후 결과 판정 등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과거에는 주로 정신과적인 관점에서 조루증의 진단 기준이 제시되었다. 최근 국제성의학회에 따르면 삽입부터 사정까지의 시간, 사정지연의 불가능성, 그리고 그로 인한 부정적 자존심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질내 삽입 후 1분 이내에 항상 또는 거의 항상 사정이 일어나고, 질 내 삽입 시 대부분의 경우 사정을 지연시킬 수 없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고민하고, 괴롭고, 좌절하여, 결국 성적 관계를 기피하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자존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조루증의 원인은 크게 심인성 요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의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심인성 요인으로는 불안, 초기 성경험 등이 조루증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생물학적으로의 사정은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단물질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중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가장 중요한 신경전달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농도의 감소가 조루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조루의 치료로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국소마취제 도포와 경구 약물 요법이 있다. 국소 약제는 가장 오래된 조루증의 약물 요법으로 일반적으로 국소마취제 작용을 지닌 약제를 음경 귀두에 도포하는 방법이다. 음경 귀두의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하여 조루증이 유발된다는 가설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경구 약물 요법은 조루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작용 시간도 빠르고 24시간 내에 체외로 배출이 잘되는 dapoxetine 이라는 약제가 널리 쓰이고 있다.

최재혁 일산 연세참비뇨의학과 원장은 "과거 1950년대 중반부터 소개된 오래 된 치료법으로 'squeeze technique', 'stop-start method' 등의 행동치료 요법이 있으나 이는 파트너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고 치료효과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우리나라의 문화 환경에서는 시행이 제한적일수밖에 없다. 조루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행동치료 요법 뿐만 아니라 약물치료가 병행하여 치료효과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