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큰롤 아버지' 척 베리, 사망..롤링스톤즈·브루노마스 추모 열기

'향년 90세'

길혜성 기자  |  2017.03.19 11:17
故 척 베리 / 사진제공=AFPBBNews=뉴스1 故 척 베리 / 사진제공=AFPBBNews=뉴스1


'로큰롤의 아버지' 척 베리(Chuck Berry)가 사망했다. 향년 90세.

미국 빌보드 등 현지 언론은 척 베리가 18일(현지시간) 9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척 베리는 이날 정오께 숨졌으며, 아직까지 구체적 사망 원인은 공개되지 않았다.

1926년 10월 18일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태어난 척 베리는 로큰롤 가수이자 기타리스트 및 작곡가로, 한마디로 현대 로큰롤의 창시자다. 비틀즈와 롤링스톤즈 등 세계 대중음악계의 레전드들까지 팬심을 감추지 않고 존경했던 뮤지션이 바로 척 베리였다. 비틀즈의 고 존 레논은 "척 베리가 곧 로큰롤"이라고 했고, 롤링스톤즈는 척 베리 헌정 앨범까지 냈다.

척 베리는 지난 1955년 첫 싱글 '메이블린'(Maybellene)을 발표, 빌보드 R&B 차트 1위에 오르며 승승장구의 길을 걷기 시작, '롤 오버 베토벤'(Roll Over Beethoven), '자니 비. 굿'(Johnny B. Goode) 등을 히트시키며 로큰롤의 창시자란 평가를 이끌어 냈다.

척 베리는 1986년에는 그 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척 베리는 노령에도 음악 활동에 열정을 보이는 등, 숨을 거두기 전까지도 음악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였다.

세계 대중음악계에 한 획을 그은 척 베리이기에 그의 사망 소식에 롤링스톤즈, 브루스 스프링스틴, 슬래쉬, 레니 크라비츠, 브루노 마스 등 유명 뮤지션들은 SNS 등을 통해 안타까움과 추모의 뜻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

롤링스톤즈 측은 공식 SNS에 "롤링스톤즈는 척 베리의 사망 소식에 크게 슬퍼하고 있다"라며 "척 베리는 진정한 로큰롤의 개척자였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