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국악 EDM! BTS 한국美 접목, 그저 놀랍다

윤상근 기자  |  2018.08.24 16:14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얼쑤 좋다! 덩기덕 쿵더러러, 얼쑤!"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의 컴백 신곡에 들어가는 추임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BTS와 국악의 만남이라니.

방탄소년단은 24일 오후 6시 주요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음원 및 뮤직비디오를 전 세계에 동시 공개한다. 2년 넘게 이어진 LOVE YOURSELF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이 앨범의 타이틀 곡 제목은 '아이돌'(IDOL)이다.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의 곡이다. 아프리칸 비트 위에 국악 장단 중 하나인 굿거리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지고, 트랩 그루브의 랩을 최신 유행의 EDM 소스로 얹었다.

분명 의미심장한 제목이다. 현역 아이돌이자, 세계를 호령하는 글로벌 아이돌로 입지를 굳힌 방탄소년단의 이 신곡 제목이 의미하는 뜻은 무엇이었을까.

더 놀라운 포인트는 따로 있다. 바로 우리나라 전통 음악 장르 중 하나인 국악이다. '얼쑤', '덩기덕 쿵더러러'라는, 학창 시절 음악 시간에 접했던 국악의 기본 리듬과 가락이 접목됐다. 물론 꽹과리 소리도 들렸다.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오피셜 티저에 등장한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화려한 색감의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멋을 뽐냈다. 얼굴만 봤을 때는 눈에 띄는 컬러와 함께 더해진 현대식 메이크업과 스타일링이었지만 옷은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이었다. 한국적인 미가 한복을 통해 절묘하게 표현됐다. 일곱 도령이 선사한 짧고도 강렬한 모습에 전 세계 아미는 다시금 기대감과 설렘으로 부풀어 올랐을 법도 하다.

메시지는 명확했다. 리더 RM은 이번 LOVE YOURSELF 시리즈에 대해 여러 차례 설명하며 "나 자신을 사랑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빼놓지 않았다. 결국 수많은 모습의 자아 속에서 나를 찾는 유일한 해답은 결국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 LOVE YOURSELF 시리즈의 핵심 포인트이고 LOVE YOURSELF 結 'Answer'는 이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앨범이 될 전망이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아이돌'(IDOL)을 비롯한 신곡 7곡과 'DNA', 'FAKE LOVE', 'MIC Drop', '전하지 못한 진심' 등 직전 앨범 히트곡의 리믹스 버전 등을 포함, 총 2CD 25곡이 수록됐다.

국악과 한복이 결합된 EDM이 방탄소년단을 통해 완성됐다. 우리나라 전통 고유의 문화가 트렌디 장르를 만나 진정한 '코리안 팝 아이돌'로 완성될 것 같다. BTS의 기가 막힌 차용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