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별점토크] '어쩌다 발견한 하루'는 반전 드라마? - 스타뉴스

[TV별점토크] '어쩌다 발견한 하루'는 반전 드라마?

이수연 방송작가  |  2019.10.11 16:55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라인
  • 웨이보
/사진=MBC/사진=MBC


제목이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시선을 잡아끄는 드라마가 있다. tvN의 '어쩌다 발견한 하루'이다. 늘 반복되는 똑같은 날들 중에서 특별히 하루를 발견했다? 대체 그건 어떤 하루일까? 제목만으로도 여러 가지 호기심과 궁금증이 생김과 동시에 아련하면서도 예쁜 스토리의 드라마 이미지가 떠올랐고, 첫 회, 첫 장면을 보는 순간 이런 예상이 맞다고 확신했다. 초록 풀들로 덮인 학교 교정과 교복을 입은 학생들의 모습이 너무나 상큼 발랄했으니까.

그렇다면 '어쩌다 발견한 하루', 그래,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상큼 발랄한 내용의 청춘물인가? 이렇게 묻는다면, 그건 또 아니다. 분명 초반에는 청춘들의 로맨스를 다룬 드라마라고 생각하고 시청하게 되지만, 어느 순간부터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주인공 은단오 역을 맡은 김혜윤에게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면서부터이다. 김혜윤은 분명 복도에 서 있었는데, 갑자기 교실로 가 있고, 갑자기 공부한 기억도 없는 시험을 보려고 학교에 앉아 있는 것도 황당한데, 잠깐 눈 한 번 깜짝하면 어느 새 마지막 시험이 끝났단다. 자신도 모르는 채 공간과 시간 이동을 하고 있으니, 단기기억상실증에 걸린 것인지, 초능력이 생긴 건지 알 수도 없다.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며 시청자들의 궁금증이 증폭할 무렵 그 이유가 공개되는데, 이 또한 반전이다. 기억상실증도 초능력도 아닌 만화 속 이야기란다. 다시 말해, 은단오가 겪는 모든 일들이 만화 내용이라는 것. 그러면서 어디선가 본 듯한 로코물이 아닌 새로움을 선사하게 된다.

이러한 반전은 드라마 곳곳에 포진되어 있다. 이후 또 다른 반전은 김혜윤이 만화 속 주인공이 아닌 엑스트라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드라마의 처음부터 끝까지 내내 고군분투하는 김혜윤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기 때문에 만화의 주인공 역시 그녀일거라고 '당연하게' 믿게 된다. 하지만 알고 보면 그녀는 만화 속 남녀 주인공인 오남주(김영대 분)와 여주다(이나은 분)를 빛내기 위해 존재하는 엑스트라일 뿐이다. 김혜윤은 먹고 싶은 딸기 우유도 못 먹고 이나은에게 주어야 하며, 김혜윤이 넘어질 땐 이나은이 대신 넘어지며 남자 주인공의 관심을 받게 되고, 김혜윤이 상처 받고 우는 상황은 이나은이 위로하는 착한 여주인공으로 보여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모두가 주목받고 싶어 하는 세상에서 드라마의 주인공이 '만화의 엑스트라'라는 설정이 다시 한 번 시청자의 흥미를 잡아끈다. 우린 누구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녹여내고 대리만족 시키는 것 중의 하나가 드라마 아닌가!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드라마 속 여주인공은 예쁘고, 착하고, 멋진 남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으며 성공을 하게 된다. 그런데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주인공 캐릭터가 만화 속 엑스트라요, 그러다보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만화 작가의 의지대로만 움직이게 된다. 마치 평범한 우리들의 삶처럼. 그래서일까? 김혜윤이 맡고 있는 은단오란 엑스트라에게 더욱 공감하게 되니 말이다.

반전은 이쯤에서 됐다 싶을 때, 또 다른 반전이 등장한다.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하루가 '날'을 의미하는 'day'가 아닌 하루(로운 분)라는 멋진 남자 아이라는 걸 알게 되는 순간 ‘어떤 날에 멋진 일들이 벌어지나?’, 싶었던 처음의 예상이 과감히 빗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뿐 아니다. 우리의 엑스트라 김혜윤은 왜 그런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하루라는 아이와 함께 하면 만화 작가가 시키는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란 믿음을 갖고 자기 의지대로 스토리를 개척하려고 시도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라는 인물이 누구길래 그렇다는 걸까?'하는 궁금증과 함께 그에 대한 또 한 번의 반전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어쩌다 발견한 하루'는 웹툰 '어쩌다 발견한 7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웹툰과 얼만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느냐에 따라 드라마의 성공 유무가 걸려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차치하자. 일단 반전의 반전이 포석으로 깔려있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시청자를 사로잡기엔 충분해 보이니까.

▫ '어쩌다 발견한 하루' 엑스트라가 주인공으로 어떻게 승화할까?, 기대하며 보는 드라마! 그래서, 제 별점은요~ ★★★★(4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많이 본 뉴스

스타뉴스 단독

더보기

HOT ISSUE

[아이즈원 '프듀' 투표 조작 직격탄] 더보기

스타 인터뷰

더보기

이시각 TOP 뉴스

2019 AA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