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인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B6IX[가요결산]

[2019 가요총결산]

이정호 기자  |  2019.12.18 08:00
그룹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B6IX가 11월 26일 베트남 하노이 미딩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인 베트남(2019 Asia Artist Awards in Vietnam)\'에서 신인상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스타뉴스 그룹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B6IX가 11월 26일 베트남 하노이 미딩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인 베트남(2019 Asia Artist Awards in Vietnam)'에서 신인상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사진=스타뉴스


2019년 올해에는 유독 대형 신인 아이돌 그룹들이 대거 출격해 전 세계 K팝 팬들을 열광시켰다. K팝이 세계적으로 흥행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아이돌 문화 중심으로 흘러가 천편일률적, 즉 아티스트는 많지만 모두 거기서 거기라는 비판도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올해 등장한 신인 그룹들은 저마다의 개성을 앞세워 등장과 동시에 팬들을 사로잡았다.

올해 데뷔한 수많은 그룹 중에서도 압도적인 활약을 펼친 세 팀을 꼽았다. 바로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B6IX다. 이들 모두 지난 11월 26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2019 Asia Artist Awards에서 가수 부문 신인상을 차지하는 등 연말 시상식에서 주요 신인상을 석권하며 2019년을 빛낸 신예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하는 데 성공했다.

◆ ITZY, JYP '걸그룹 명가' 명맥 유지는 계속된다

걸그룹 ITZY(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는 2019년 2월 12일 첫 디지털 싱글 'IT'z Different(있지 디퍼런트)로 데뷔한 걸그룹이다. '걸그룹 명가'로도 불리는 JYP엔터테인먼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걸그룹이라는 점, 대부분의 멤버가 데뷔 전부터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 등에 출연해 스타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데뷔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이러한 대중의 기대에 보답이라도 하듯 ITZY는 데뷔와 동시에 파장을 일으켰다. 에너지틱하면서 걸크러시한 매력을 강조했으며, 데뷔곡 '달라달라' 뮤직비디오는 당시 K팝 데뷔 그룹 최초로 공개 24시간 안에 1000만뷰를 돌파했다. 데뷔 활동에는 음악방송 9관왕, K팝 데뷔 그룹 최단기간 뮤직비디오 1억뷰 돌파 등의 각종 기록까지 세웠다. 이후 7월 29일 새 앨범 'IT'z ICY(있지 아이씨)'를 발매하며 컴백한 ITZY는 타이틀곡 'ICY'는 국내외 차트 1위를 휩쓴 것은 물론 음악방송서 12관왕을 차지했다.

이러한 활약에 ITZY는 2019년 가요 시상식에서 지금까지 신인상에서 6관왕을 차지, 앞으로의 활약을 더욱 기대하게 만들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BTS를 넘어서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수빈 연준 범규 태현 휴닝카이)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지민 제이홉 슈가 뷔 정국)의 동생 그룹으로 데뷔 전부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방탄소년단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시켜 탄생한 그룹인 만큼 기대가 폭발했다.

이에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데뷔앨범 '꿈의 장: STAR'는 한국 보이그룹 최초로 미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을 포함해 40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타이틀 곡 '어느날 머리에서 뿔이 자랐다(CROWN)' 뮤직비디오는 공개 13시간 만에 1000만뷰를 돌파하며 ITZY의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후 이들은 지난 10월 21일 첫 번째 정규앨범 '꿈의 장: MAGIC'을 발매, 전 세계 25개 국가 및 지역의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 발매 첫 주 12만 4천 장 판매고 등의 성과를 냈다.

한때는 '방탄 수저'라 불릴 정도로 선배들의 그늘에 가려져 있었지만 자신들만의 힘으로 대중의 편견을 이겨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지금까지 2019년 가요 시상식에서 신인상 5관왕을 차지했다.

◆AB6IX, 완성형 아티스트를 향해

그룹 AB6IX(이대휘 박우진 임영민 김동현 전웅)는 '힙합 명가' 브랜뉴뮤직에서 지난 5월 22일 선보인 5인조 보이그룹이다. 전웅을 제외한 모든 멤버가 엠넷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큰 활약을 펼쳐 이미 대중의 눈도장이 찍힌 상태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기대 역시 매우 컸다.

AB6IX는 데뷔부터 반전의 연속이었다. 데뷔 앨범 'B:COMPLETE'을 자체 프로듀싱할 정도로 멤버들은 이미 완성형 아티스트였다. 다섯 명 멤버들이 스스로 개척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은 회사가 중심이 되는 다른 아이돌 그룹과는 확실히 달랐고, 이에 많은 이들이 AB6IX를 응원했다. 이들은 데뷔와 동시에 차트를 휩쓴 것은 물론 음악방송 1위 트로피를 거머쥐며 자신들의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에 AB6IX는 '2019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서 신인상을 받은 것은 물론, 각종 시상식에서도 상을 휩쓸며 3관왕의 주인공이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뉴스 단독

HOT ISSUE

스타 인터뷰

TOP